본문 바로가기

생활정보

콩나물 보관법 오래 사용할 수 있는 꿀팁 알려드릴게요^^

 

콩나물 보관법 오래 사용할 수 있는 꿀팁 알려드릴게요^^

 

 

 

 

장볼때 콩나물은 하나씩 구매해두면 여러가지 반찬이나

국으로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서 기본으로 구매하게 되더라구요! 

최근에 마트에 들렸는데 마감임박 1+1 세일을 하고 있길래

콩나물밥이나 만들어먹을까 해서 바로 구매를 했어요ㅎㅎ

원플원이라 구매하고 보니 양이 너무 많긴 하네요~ 

 

 

 

 

콩나물밥, 콩나물국, 콩나물무침 등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하니

상하지 않고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는 

콩나물 보관법  오늘 설명드려볼게요^^

엄청 간단하니까 냉장고 속에서 시들고 있는 콩나물이 있다면

빠르게 응급처치해서 조금 더 신선하게 유지해보세요~

 

 

 

 

저는 항상 콩나물이 남으면 이렇게 집게를 사용해서 

구매한 비닐 그 상태로 보관을 하곤 했어요~ 

2-3일 내로 먹을 예정이라면 큰 문제가 없어서

그대로 두셔도 괜찮지만 콩나물 자체에 수분이 많다보니

냉장고에 오래 방치해두면 썩으면서 물까지 생겨 

버릴때도 불쾌하고 자꾸 식재료를 낭비하는거 같아 아깝더라구요. 

 

 

 

 

구매해서 바로 소분해버리기로 했어요ㅎㅎ

일주일까지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다고 하니 

콩나물 보관법 따라 저장해두고 여러 반찬으로 만들어 먹을 계획입니다~

우선 콩나물은 흐르는 물에 2-3차례 깨끗하게 헹궈주세요!

이 과정에서 껍질이나 시든 부분은 떼어내면 더 좋겠죠?

 

 

 

 

그런 다음, 밀폐용기에 콩나물을 담고

콩나물이 잠길 정도로 물을 넣어주시면 됩니다! 

냉장고에 보관하시고 2-3일에 한번씩 물을 교체해주시는게 좋아요~

이렇게 주기적으로 확인해가며 물을 교체해주시면

싱싱하게 일주일 정도는 보관이 가능합니다. 

 

 

 

 

삶은 콩나물은 끓는 물에 데쳤다면 

바로 꺼내 시원한 물에 담궈서 

열기를 꼭 식혀주신 후 밀폐용기에 담아 보관하시면 된답니다:) 

시원한 물에 한번 담궜다가 열기를 식혀주셔야

콩나물의 아삭한 식감을 유지하실 수 있어요~ 

 

 

 

 

냉동으로 보관하셔도 되는데요^^

생으로 보관하시기 보단 데쳐서 보관해야

식감이나 영양상태를 그대로 유지하시기가 좋고

아무래도 냉동보관을 하시면 수분이 쏙 빠져나가는데

데치는 과정에서 수분을 가둬두어 빠져나가는걸 막아줍니다. 

 

 

 

 

이렇게 데쳤다면 키친타월이나 채반을 활용해서

물기를 잘 제거하고 지퍼백에 담아 보관하시면 됩니다. 

2주정도까지 냉동보관이 가능하니 

다양한 콩나물 보관법 잘 활용하셔서 아까운 식재료 버리지 않고 

맛있는 반찬으로 활용해보시길 바랄게요^^