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생활정보

동사무소 영업시간 인감증명서 발급 필요한 서류 알려드릴게요!

 

동사무소 영업시간 인감증명서 발급 필요한 서류 알려드릴게요!

 

 

동사무소-영업시간
동사무소-영업시간

 

 

제가 최근에 인감증명서 발급을 위해 인감 등록 및 변경을 하러 

집근처 동사무소를 다녀왔답니다!

더운 날씨에 헛걸음 하면 안되니까 동사무소 영업시간 먼저 알려드릴게요^^ 

 

 

장위3동주민센터-입구
장위3동주민센터-입구

 

 

저희 집 근처에 위치한 장위3동 주민센터인데요! 

동사무소 영업시간은 오전9시부터 오후6시까지에요~ 

저는 줄서서 기다리는걸 좋아하지 않아서   

영업 시작시간인 9시에 맞춰 재빠르게 방문했답니다:) 

 

 

장위3동주민센터-들어가는-길
장위3동주민센터-들어가는-길

 

 

동네 주민들을 위한 무더위쉼터도 운영중이며

한파쉼터도 겸한다고 하니까 

더울때나 추울때 잠시 들려 휴식 취하기도 좋을거 같아요! 

무인민원발급기도 준비되어 있어서

각종 서류를 발급 받으실 수 있는데요~

저는 오늘 인감증명서 발급을 위한 등록 및 변경 절차가 필요해서 방문했어요. 

  

 

1층-민원실-입구
1층-민원실-입구

 

 

사실 바로 전날에도 방문했다가 도장을 잘못 챙겨서 

다음날 연달아서 동사무소를 들렸네요 ㅠㅠ 

인감증명서 발급을 위해 인감 등록을 하실 예정인 분들은 꼭 참고하세요! 

고무로 만든 도장은 인감등록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. 

도장이 변형될 가능성이 있어서 등록을 해주지 않는다고 하시니 

반드시 나무나 뿔로 만든 도장을 챙겨서 방문하세요. 

 

 

각종-수수료-발급
각종-수수료-발급

 

 

저는 급하게 인감증명서가 필요해서 

집에 있는 막도장을 들고 방문했다가 불가능하다는 말에 

도장 새로 만들고 재방문했어요 ㅠㅠ 

요즘은 본인서명사실확인서가 인감증명서로 대체된다고 하셨으니 

시간이 급하신 분들은 이 방법도 활용해보세요:) 

 

 

층별안내
층별안내

 

 

새로 준비한 도장 챙겨 1층 민원실로 이동합니다.

인감증명서 발급을 위해 동사무소 들릴때

필요한 준비물은 도장(고무도장 제외)과 신분증이에요. 

동사무소 영업시간은 오전9시부터 오후6시까지이니 

시간 맞춰 방문하시면 됩니다^^ 

 

 

폐의약품-수거함
폐의약품-수거함

 

 

동사무소 1층으로 들어왔더니 폐의약품 수거함도 있어요! 

유통기한이 지난 약도 함부로 버리면 안된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?

폐의약품은 한쪽에 잘 모아두셨다가 

동사무소 방문하실 일 있을때 수거함에 넣어주시면 됩니다.

 

 

출생신고서-사망신고서
출생신고서-사망신고서
통합제증명
통합제증명

 

 

저는 번호표를 뽑고 인감증명서 발급을 위해 1번 창구로 이동했어요! 

인감 등록했던 기억이 없는데 언제 등록한건지 이미 되어있더라구요~ 

등록해둔 인감도장을 찾을 수가 없어서 

새로운 도장으로 인감 변경 신청을 요청했어요:) 

인감증명서 발급 수수료는 600원이었고, 신분증과 도장을 제출하면 

정보를 입력하고 지문등록까지 마친 후 증명서가 발급됩니다. 

 

 

인감증명서-발급하기
인감증명서-발급하기

 

 

증명서 발급하는데 약간 시간이 걸린다고 

잠시 앉아 있으라고 하셔서 동사무소 내부를 천천히 둘러보았는데

인감보호신청 서비스라는게 있다는걸 알게 되었어요! 

 

 

인감보호-신청
인감보호-신청

 

 

인감보호 신청이란, 인감증명서 발급 대상을 본인 혹은 

본인이 지정한 사람으로 제한해두고 

인감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제도라고 해요! 

또한 인감증명서 발급사실 통보서비스가 있었는데

누군가가 내 인감증명서 발급을 시도했을 경우에 

신청인이 지정해둔 연락처로 통보된다고 하니 기억해두셨다가 참고하세요~ 

 

 

민원수수료-안내
민원수수료-안내

 

 

직원분이 친절하게 안내해주셔서 어려움 없이 

인감 변경 등록과 지문등록까지 마친 후

필요했던 인감증명서 발급 완료했답니다!

 

저처럼 급하게 인감증명서 발급 필요하신 분들은 

조건에 맞는 도장과 신분증 챙겨서 

동사무소 영업시간 9시-6시 사이에 방문해보세요^^