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간단레시피

가리비 찌는법 및 손질법 자세히 알려드려요

 

가리비 찌는법 및 손질법 자세히 알려드려요 

 

 

 

이웃님들 가리비 좋아하시나요~?

저는 조개류 구워먹는것도 좋아하고 쪄먹는것도 좋아해서

종종 마트에서 한팩 사서 조리해먹고 있어요! 

조리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 

오늘은 간단한 손질법과 찌는 방법까지 자세히 소개드려볼게요~


1) 가리비 손질법

 

 

우선 가리비 손질 방법은 물에 소금 한큰술을 넣어

녹여주시고 소금물에 가리비를 넣은 후 

1시간 가량 해감을 시켜주시면 됩니다!

해감할땐 검은 봉지를 씌워 어두운 환경 만들어주시는걸 잊지 마세요^^ 

검은 봉지로 감싸두시면 더 빠르게 이물질을 뱉어낸다고 해요! 

해감을 마친 후에는 솔을 이용해서 

가리비 껍질을 문질러가며 깨끗하게 닦아주세요~ 

 

 

 

 

저희는 전복 구매했을때 함께 넣어주신

솔이 있어서 보관해두었다가 가리비 손질할때 사용했는데요! 

집에 있는 솔 사용하시거나 없다면 새 칫솔 사용해서 

겉면을 깨끗하게 문질러 닦아주시면 됩니다^^

처음엔 껍질에 붙어있는것들이 너무 징그러웠는데

반복해서 닦다보니 점점 익숙해지고 있어요ㅎㅎ

 

 

 

 

깨끗하게 손질한 가리비는 찜기에 들어갈건데 

미리 소주나 청주를 준비해주시면 

해산물 특유의 비린내를 없앨 수 있어서 유용하답니다! 

 

2) 가리비 찌는법 

 

 

저는 손질을 마친 가리비를 따듯하게 쪄먹으려고 해요! 

오븐에 살짝 구워먹어도 맛있는데

여러 과정이 필요해서 오늘은 간단하게 찜기에 찔 예정입니다:) 

 

 

 

 

 

찜기에 가리비를 눕혀서 넣어주시는데 

공간이 부족해 세로로 넣을 경우에는 찌는동안

가리비 안에 즙이 다 빠져나와 퍽퍽해질 수 있으니 

눕힌 상태에서 촉촉하게 찌는걸 추천드려요~ 

 

 

 

 

가리비는 찜기에 넣어 중불정도로 10-15분 가량 쪄주시면 되는데

굳이 시간 열심히 체크하지 않으셔도 

가리비 껍질이 열리기 시작하면 익었다는걸 알 수 있어요^^ 

껍질이 열리지 않았다면 더 익혀주시거나 

끝까지 안 익은 가리비는 상한 상태일 수 있으니 

골라내서 버려주시는걸 추천드립니다! 

 

너무 오랜 시간 익힐경우엔 가리비가 질겨질 수 있으니

적당한 시간 쪄서 촉촉하고 쫄깃하게 드세요~ 

 

 

 

 

따듯하게 익은 가리비는 뚜껑 떼어낸 후 

초장에 찍어서 맛있게 드세요^^

저는 찜기에서 뚜껑 열릴 정도로 살짝 익힌 후 

초장과 다진 고추, 피자치즈 올려서 오븐에 구워먹기도 하는데

이런 방법으로 오븐구이 해드셔도 정말 맛있어요! 

 

 

 

 

요즘 가리비가 오랜만에 먹고싶었는데 

마트에서 신선한 가리비 1kg사서 배부르게 먹었네요:) 

가리비 찌는법과 손질법 자세히 알려드렸으니 

궁금하셨던 분들은 참고하셔서 맛있게 요리해드세요! 

다음번에 기회가 되면 가리비 오븐구이

조리하는 방법도 소개드려볼게요^^